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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경영,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까!

우리 유통인

by 위드아띠 위드아띠 2017. 11. 23.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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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을 매장에 오래 머물게 하라 - 동선 구성이 매출 좌지우지 2017-11-17 마트저널


객(客)동선이 길어질수록 고객들이 많은 상품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동선은 넓게 길게 되도록 구성한다. 가능하면 고객이 매장에서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동선을 구성하고 중간 중간 '킬러 상품'을 배치하여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반대로 판매원동선이나 관리동선은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관리 능력을 극대화하도록 짧게 구성한다


# 상품구성, 고객 취향을 저격하라 - 소비행태 등 철저한 분석, 주력상품 선정을 2017-11-20 마트저널


마트를 찾는 고객 취향과 소비행태를 청저히 분석하여 상품 구성을 고객 눈높이에 맞춰 운영하여야 한다


(1) 주력 상품은 상점, 업태 등에 따라 따르다, 그 점포에서 취급하는 상품 중에서 가장 주된 상품군으로 상점의 매력을 좌우한다, 계절에 따라 많이 팔리는 상품이나, 경쟁 점포에 비해 가격 등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 


(2) 보조 상품은 주력 상품의 판매력을 보다 높이는 역할을 한다. 실용적 상품이나, 계절과 별로 관계가 없는 상품이 주를 이룬다. 


(3) 부속 상품은 일종의 보조 상품으로 고객이 안이하게 구매하는 품목이다. 매장 앞을 지나다가 그 상품이 눈에 띄어 무심코 집어드는 품목이다. 예를 들면 계산대 주변의 음료수 등이 그렇다


고객이 매장을 둘러보게 방치하라 - “무엇을 찾으십니까” 과잉 친절은 오히려 역효과 2017-11-21 마트저널


마트에서 구매할 목적을 뚜렷하게 갖고 있는 고객은 대면 판매도 좋지만 아이쇼핑 고객에게는 저항감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들어가기 쉽고 점내를 순회하기 쉬운 점포가 되려면 고객 입장에서 보이는 장소가 많은 셀스 셀력션(측면 판매) 형식이 바람직하다.


종업원을 춤추게 하라, 마트도 춤출 것이다 - 점주 인사관리 능력, 매출 좌지우지 2017-12-01 마트저널


마트 종업원들의 표정은 곧 마트의 표정이다. 매출은 그냥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 그 중에서도 사람에 대한 투자가 최우선이다.


진열의 첫 걸음은 고객 성향 분석 - 손님이 가장 필요한 물건을 전면 배치 2017-12-05 마트저널


(1) 어떤 품목을 어느 정도 진열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2) 진열 위치와 형태, 진열 페이스를 정한다. 페이스는 상표가 붙어있는 쪽으로 소비자와 정면으로 눈을 마주쳐야 한다. (3) 특정 상품을 가로로 몇 개 진열하는 가를 의미하는 세 번째가 페이싱이다. 이러한 페이스 효과를 극대화해야 활기 있는 매장이 된다. 고 회전 상품의 페이스를 확대 진열해야 한다. (4) 그리고 각 상품의 묶음을 말하는 그룹핑이다.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유사한 품목을 묶는 것이다, 예를 들면 치약과 칫솔같은 것이다. (5) 다음은 각 묶음의 배치를 말하는 조닝이다. 그룹 단위 매출 구성비, 그룹 간 연관(용도별)을 고려해서 각 부문을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정하고 각 부문에 어떻게 스페이스를 할당할지 정한다. 


이같이 좋은 진열을 위해서는 품목 관리가 절대적이다. 이는 부동 상품 빼내기에서 시작된다. 안 팔리는 상품이 매대를 차지하고 있다면 그만큼 비능률이 없다. 인기없는 상품은 잘 나가는 상품에 자리를 내어주어야 한다. 


진열은 고객의 성향 파악부터 시작해 기술적인 섬세함까지 이는 마트의 전부이다. 똑같은 상품을 갖고 장사를 해도 어느 마트는 매출이 높고 다른 마트는 매출이 낮다면 진열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가끔 실내에 공기를 순환시키듯 상품도 선순환을 해야 마트가 활성화된다. 


매장 단장, 손님 감정까지 배려를 - 접객 서비스, 청결, 조명 등 편안한 쇼핑환경 조성 2017-12-12 마트저널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체크 포인트는 접객 서비스, 청결감, 조명, 온도, 배경음악, 휴게실, 화장실, 불만 접수처, 체크아웃, 주차장, 입구 분위기 등이다. 그리고 완전한 상품구성, 고객 동선에 맞는 쇼핑 통로 확보이다. 매장은 디테일하게 손님을 배려해야 한다


전단지에 파격을 허하라‘ - 콩나물 시루’같은 너무 많은 품목 눈길이 안간다 2017-12-12 마트저널


차별화가 생명력이다. 과감하게 품목 수를 줄이고 매거진같은 편집을 하는 등 사진 사이즈 등의 변화를 통해 지면에 리듬감을 부여해야 한다.


마트, 신선식품에 사활을 걸다 - 신선도, 가격경쟁력 무장, 주부 발길잡기 후끈 2017-12-14 마트저널


골목상권, 동네상권이 중형마트와 편의점으로 양분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마트의 경쟁력은 '신선식품'이다마트 앞에 제철과일들이 먹음직스럽게 진열되고 채소 등이 보기좋게 진열돼 있어야 주부 발길을 붙잡을 수 있다. 누가 더 신선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느냐가 경쟁력이다


신속하고 친절한 배달로 평판을 높여라 - 고객 편리성 만족시켜야 경쟁력 확보 2017-12-18 마트저널


갈수록 온라인 상품 구입이 늘어나는 추세다. 품목도 생필품 등으로 확산돼 가고 있다. 마트 배달서비스의 업그레이드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신속하고 친절한 배달이 동네마트의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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