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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유통 패러다임 대전환이 온다.

스마트 유통

by 위드아띠 위드아띠 2017. 11. 9.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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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는 기술이나 인구 등 급격한 환경의 변화로 내년 유통 패러다임이 대전환 'SHIFT' 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8 유통 대전망 세미나' 2017-11-07]


(1) 'S', Small Format (대형포맷 → 소형포맷) ; 1~2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증가, 고령화 심화 등으로 대형포맷의 성장이 정체되고 근린형 소형포맷이 고성장 


(2) 'H', Hybrid (단일포맷 → 융합포맷) 유통시장이 성숙화되면서 경쟁 심화로 인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융합 포맷 증가 


(3) 'I', Intelligent Commerce기존 직관 의존형에서 빅데이터 분석 기반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및 O2O 연계 등 지능형 통합 유통으로 진화. 


(4) 'F'. Fun & Experience (상품판매 → 재미와 경험 제공) ; 오프라인 매장이 오프라인 소비자를 끌기 위해서 단순 상품판매뿐 아니라 이전에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오프라인 집객 가능


(5) 'T', Technology (아날로그 → 테크놀로지 기반 매장) ; 상품진열 중심의 아날로그 매장에서 VR/AR, IoT(사물인터넷), 무인결제(SCO) 등 첨단 기술로 무장한 미래형 매장으로 진화



"1·2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늘면서 동네 가까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유통 매장이 빠르게 성장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이 발달하고, 재미와 경험을 주는 오프라인 매장에 사람이 모인다." 2017-11-09



2018 유통 전망 키워드는 '대전환(SHIFT)' - 뉴시스 2017-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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